2024.05.09 (목)

  • 맑음속초20.9℃
  • 맑음17.3℃
  • 맑음철원15.9℃
  • 맑음동두천15.0℃
  • 맑음파주14.6℃
  • 맑음대관령13.5℃
  • 맑음춘천17.7℃
  • 맑음백령도13.4℃
  • 맑음북강릉19.9℃
  • 맑음강릉21.2℃
  • 맑음동해21.0℃
  • 맑음서울16.4℃
  • 맑음인천14.3℃
  • 맑음원주19.1℃
  • 맑음울릉도14.0℃
  • 맑음수원16.1℃
  • 맑음영월17.7℃
  • 맑음충주18.8℃
  • 맑음서산14.9℃
  • 맑음울진20.0℃
  • 맑음청주18.5℃
  • 맑음대전16.2℃
  • 맑음추풍령17.2℃
  • 맑음안동18.2℃
  • 맑음상주18.2℃
  • 맑음포항21.3℃
  • 맑음군산15.1℃
  • 맑음대구20.7℃
  • 맑음전주15.9℃
  • 맑음울산16.2℃
  • 맑음창원17.4℃
  • 맑음광주16.8℃
  • 맑음부산16.8℃
  • 맑음통영17.2℃
  • 맑음목포16.1℃
  • 맑음여수19.4℃
  • 맑음흑산도14.8℃
  • 맑음완도16.5℃
  • 맑음고창15.1℃
  • 맑음순천14.1℃
  • 맑음홍성(예)15.3℃
  • 맑음16.5℃
  • 맑음제주16.8℃
  • 구름조금고산14.8℃
  • 맑음성산15.4℃
  • 구름조금서귀포17.5℃
  • 맑음진주18.0℃
  • 맑음강화14.1℃
  • 맑음양평18.0℃
  • 맑음이천17.5℃
  • 맑음인제18.2℃
  • 맑음홍천16.4℃
  • 맑음태백14.2℃
  • 맑음정선군16.6℃
  • 맑음제천16.6℃
  • 맑음보은17.2℃
  • 맑음천안16.7℃
  • 맑음보령14.8℃
  • 맑음부여15.0℃
  • 맑음금산16.0℃
  • 맑음15.8℃
  • 맑음부안15.1℃
  • 맑음임실15.8℃
  • 맑음정읍15.1℃
  • 맑음남원17.5℃
  • 맑음장수13.3℃
  • 맑음고창군13.6℃
  • 맑음영광군14.4℃
  • 맑음김해시17.3℃
  • 맑음순창군17.0℃
  • 맑음북창원18.0℃
  • 맑음양산시18.6℃
  • 맑음보성군17.0℃
  • 맑음강진군16.8℃
  • 맑음장흥14.7℃
  • 맑음해남14.1℃
  • 맑음고흥16.0℃
  • 맑음의령군18.2℃
  • 맑음함양군18.6℃
  • 맑음광양시18.5℃
  • 맑음진도군13.1℃
  • 맑음봉화13.6℃
  • 맑음영주17.2℃
  • 맑음문경15.5℃
  • 맑음청송군14.5℃
  • 맑음영덕19.8℃
  • 맑음의성16.2℃
  • 맑음구미18.7℃
  • 맑음영천18.1℃
  • 맑음경주시20.5℃
  • 맑음거창16.9℃
  • 맑음합천19.2℃
  • 맑음밀양19.4℃
  • 맑음산청18.0℃
  • 맑음거제16.8℃
  • 맑음남해19.0℃
  • 맑음17.4℃
기상청 제공
'금융앱 시장 트렌드 리포트' 심층 분석 보고서 발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앱 시장 트렌드 리포트' 심층 분석 보고서 발표

아이지에이웍스, 금융앱 시장 트렌드 등 분석 자료 발표


pexels-burak-the-weekender-186461.jpg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 금융앱 시장 트렌드 리포트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및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을 통해 산출된 추정치가 반영돼 있으며, 실제 수치 및 타 조사기관의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아래 모든 분석 자료는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가 제공한 내용이다.

 



▲1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이미지1] 10대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jpg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10대 이하 월간 사용자 수(MAU)는 2020년 6월 대비 2023년 6월 약 51만 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토스’는 약 31만 명 늘어났다. 

 



▲2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이미지2] 20대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jpg


‘KB국민은행 스타뱅킹’의 20대 이하 6월 월간 사용자 수(MAU)는 3년 만에 약 58만 명 늘어났으며, 같은 기간 ‘하나은행 하나원큐’는 사용자가 약 36만 명이 증대됐다. 



 


▲ 3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이미지3] 30대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jpg


2020년 6월 대비 2023년 6월 ‘토스’ 30대 이하 월간 사용자 수(MAU)는 약 66만 명이 상승했으며, ‘카카오뱅크’는 같은 기간 약 40만명 증가했다. 




▲ 4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이미지4] 40대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jpg


2023년 6월 ‘토스’의 40대 이하 MAU는 2020년 동기 대비 약 151만 명 확대됐습니다. 동일 기간 ‘카카오뱅크’는 약 116만 명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 50대 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

 

[이미지5] 50대이하 은행뱅킹 앱 월간 사용자 수(MAU) 변화 분석.jpg


‘KB 국민은행 스타뱅킹’의 50대 이하 6월 월간 사용자 수(MAU)는 3년 전 대비 약 76만 명이 늘어났으며, ‘토스’는 약 70만 명이 증대했다. 




▲ 주요 은행앱 월간 사용자 수(MAU) 증가 비교 분석  

 

[이미지6] 주요은행앱 월간 사용자수(MAU) 증가 비교 분석.jpg

 

지난 3년간(2020년 6월 대비 2023년 6월 기준) 월간 사용자 수(MAU)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KB국민은행 스타뱅킹’(약 303만 명 증가)이었다.




▲ 카카오뱅크 10대 신규설치 수 및 월간 사용자 수(MAU) 현황 분석

 

[이미지7] 카카오뱅크10대 신규설치 수및 월간 사용자 수(MAU) 현황 분석.jpg


‘카카오뱅크’는 2020년 10월 10대 타깃의 ‘카카오뱅크 mini’ 출시 후, 전월 대비 신규설치 건 수가 39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대 월간 사용자 수(MAU) 또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간편결제 앱 1인당 월 평균 사용일 수 및 월간 사용률 분석 

 

[이미지8] 간편결제앱 1인당 월 평균사용일 수 및 월간사용률 분석.jpg


간편결제 앱의 1인당 월 평균 사용일 수 분석 결과 이용자들은 삼성페이(약 14.7일)를 2 일에 한 번 꼴로, 네이버페이(약 10일), 카카오페이(약 8.4일)은 3일에 한 번 정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핀다, 핀크앱 사용자 수 추이 및 핀다 사용자 페르소나 분석 

 

[이미지9] 핀다,핀크앱 사용자 수 추이 및 핀다 사용자페르소나 분석.jpg


‘핀다’ 앱 사용자의 페르소나를 분석한 결과 ‘제2금융권 대출자’, ‘가상화폐 관심 유저’, ‘식료품점 쇼퍼’ 등 페르소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5대 시주은행 및 대구은행앱 사용자 수 및 충성도 비교 분석

 

[이미지10] 5대시주은행 및 대구은행앱 사용자 수 및 충성도 비교 분석.jpg


시중은행 전환 첫 사례인 대구은행앱 ‘IM 뱅크’의 6월 1인당 월평균 사용일 수/사용시간은 9.4일/20.4시간, 월간 사용자 수는 약 110만 명으로 확인됐다. 

 



▲금융 업종앱 6월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TOP30 

 

[이미지11] 금융업종앱 6월 월간 사용자 수(MAU) 순위 TOP30.jpg


금융 업종앱의 6월 사용자 수(MAU) 순위 TOP30 분석 결과, ‘삼성페이’(약 1647만 명)가 1위를 기록했으며,  ‘토스’(약 1558만 명), ‘카카오뱅크’(약 1369만 명)가 각각 2위 3위에 올랐다.